BTS Homeland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 방문 후기 본문

박물관 미술관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 방문 후기

남산토끼 2024. 7. 16. 07:48
반응형

대학박물관은 규모가 작아도 특색 있거나 내실 있게 좋은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숭실대학교 학생들이 직장에 근로장학생으로 오는 경우가 많아서 숭실대학교도 궁금하던 차에 학교 안에 기독교박물관이 있다고 해서 방문해 보았다. (비록 나의 종교는 기독교가 아니지만)
 

‘숭실(崇實)’에서의 ‘숭’은 ‘숭상(崇尙)한다'는 뜻이며 ‘실’은 ‘진실’의 실이요, ‘성실’의 실이다. 
 
숭실대학교
주소서울 동작구 상도로 369
연혁1897년 선교사 W.M.Baird박사가 학교설립(평양)
1938년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를 거부하여 자진폐교
1954년 서울에 학교 재건 
1967년 개교 제70주년 기독교박물관 준공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  소개 

 
고(故) 김양선 교수의 기증유물을 중심으로 하여 1960년대부터 박물관에서 수행한 여러 유적조사에서 출토된 유물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한국기독교사자료, 실학과 개화기 문물 및 민족운동사자료, 그리고 고고미술자료와 숭실교사자료들로 구성되어 있다. 
 

 
숭실대학교 부속기관으로 대학교육의 보조역할 및 사회교육기관으로서 지역주민 및 각급 학교의 현장학습의 역할을 수행해왔다. 특히 한국기독교계의 대표적인 박물관으로서 각 교회에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현장교육을 실시하였고 각종 학술활동을 통해 한국의 문화유산과 기독교문화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국기독교박물관 상설전시 

 

 

1층 한국 기독교 역사실 

통일신라시대 한반도에 유입된 경교관련 유물을 통해 한국기독교의 시원을 추적해 보고 천주교와 개신교의 주체적인 수용과 발달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2층 숭실 역사실/ 근대화와 민족운동사실 

120년이 넘는 숭실대학교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신문화수용의 선도적 역할을 하였으며 투철한 민족정신과 신실한 기독교 정신으로 일제의 신사참배강요에 항거하며 자진폐교했던 숭실의 역사를 볼 수 있다. 안중근의사 친필글씨 소장 
 

 

3층 고고미술실 

암사동에서 출토된 대형빗살무늬토기, 섬세한 기하학모양이 뛰어난 국보제141호 청동잔무늬거울, 청동기 제작과정을 알려주는 국보 231호 청동기 거푸집 소장 
 

 
기독교박물관이라고 해서 기독교관련 전시만 있을 줄 알았는데 기독교와 숭실의 역사, 고고미술실까지 대학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들을 잘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었고 고고미술실에 생각지도 못한 중요자료가 있어서 놀라면서도 기쁘게 보았다.
 
기독교박물관으로는 대표적인 곳이라고 하니 종교와 상관없이 초기 기독교자료를 접해보는 것도 새로운 경험이 되었다. 초록초록한 대학캠퍼스는 덤으로 구경하였다.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 관람안내 
Korean Christian Museum at Soongsil University
관람시간  월~금 10:00~16:30
휴관일  토/일/공휴일
관람료  무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