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Homeland

책이음 서비스로 스마트도서관 이용하기 본문

일상

책이음 서비스로 스마트도서관 이용하기

남산토끼 2020. 7. 22. 00:08
반응형

직장 근처 지하철역에 스마트도서관이 생겼습니다. 오며 가며 며칠 쳐다만 보다 한번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구립도서관 회원증을 만들어야 하는 건가 귀찮은데...' 생각하면서 다시 구립도서관 회원가입을 하려고 했더니 이미 가입되어 있는 책 이음 서비스로 바로 이용할 수가 있더라고요!!

 

동작구 스마트도서관(7호선 장승배기역)/스마트도서관 이용방법 안내판

 

책이음 서비스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책이음 서비스는 기존 가입된 공공도서관 회원증 한장으로 전국 어디서든 책이음에 참여하고 있는 도서관에서 도서대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근처 도서관회원으로 가입할 때 책이음회원으로 가입하면 책이음에 참여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에서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없이 도서관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스마트도서관이 다 책 이음 서비스가 되는 것은 아닐수도 있겠지만... 스마트도서관 운영도서관이 책이음서비스 도서관이면 가능한 것 같아요^^;; 

 

책이음 서비스 알아보기 [책 이음 서비스 홈페이지] 

책이음 서비스 도서관 알아보기 [참여 도서관 2240 개관] 

 

스마트도서관 이용 전에 손 소독부터 하고 이제 책을 빌려보겠습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화면에 나오는 메뉴를 보면서 하나씩 터치해주면 됩니다. 

 

스마트도서관 메뉴화면/대출가능한 도서목록 화면

 

먼저 첫 화면에서 대출을 누르면 스마트도서관 안에서 바로 빌려볼 수 있는 책 목록이 나타납니다. 페이지를 넘기면서 보고 싶은 책을 고르고요, 책 바구니에 담거나 바로 대출하기를 선택할 수 있어요.

 

대출도서목록확인/대출서가 찾기/대출서가에서 책 꺼내기

대출할 책을 고르고 회원증을 인식하면 책을 찾을 수 있는 서가가 표시되고 서가 문이 열리면 책을 꺼내면 됩니다. 엄청 간단하네요!!!

 

반납도 같은 방식으로 합니다.

 

반납도서인식하기/반납위치찾기/반납서가에 책넣어주기

반납을 누르고 반납할 책을 인식시켜주면 반납할 서가의 문이 열리고 책을 안으로 넣어주면 끝이에요. 오호~~~ 

 

코로나 19로 몇 달 동안 휴관 중인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다시 도서관이 개관을 하더라도 이런 편리한 시설은 자주 이용해주는 것이 좋겠지요*^^*

 

 

반응형
Comments